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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상식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 피해 예방법 및 대처법 2편

by saveunco 2021. 12. 24.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범죄 피해자의 피해 금액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는 수사기관의 수사를 피해 수법이 점점 교묘하고 치밀해지고 있어 범죄 피해를 막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에 했었던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 피해 관련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추가로 적어보겠습니다.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 예방법과 대처법이 중요한 이유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은 전화나 문자 등을 이용하여 관공서나 금유기관 또는 가족 등을 사칭하는 수법을 통해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금전을 요구하거나 개인정보를 알아내어 다른 범죄에 이용하는 사기 범죄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의 범죄 유형과 최근 사례들을 통해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제 범죄 피해를 당한 피해자들의 경우 사후 대처가 적절하지 않아 심각한 2차 피해를 추가로 받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 예방법 및 대처법

신분증 분실 신고 또는 재발급

실제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으로 범죄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사례를 찾아보면 단순히 개인정보를 범죄자에게 넘겨주는데 그치지 않고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자체를 사진을 찍어 넘겨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사진을 찍어 넘겨 줄 경우 주민번호나 운전면허번호가 유출되는 것은 물론 발급일자와 일련번호와 같은 추가 인증 번호가 함께 유출되어 심각한 2차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의 2차 피해에는 추가적인 금전 요구뿐 아니라 유출된 개인정보와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등을 이용한 피해자도 모르는 대출이 실행된다거나 통장 또는 카드가 개설되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이러한 피해를 대처히기 위해서는 어떤 관공서나 금융기관도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사진으로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만약 분실하거나 범죄자에게 보냈다는 것을 인지할 경우 서둘러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분실 신고와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통신사에 전화하여 소액결제 제한

이 경우는 실제로 저도 당했던 유형의 범죄입니다.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을 당하지는 않았지만 어딘가에서 유출된 제 개인정보가 이용되어 통신사 소액결제 정보가 등록된 구글 계정이 해킹되었고 그로 인해 상당한 금액이 소액결제가 되는 피해를 입었습니다.

소액결제 피해의 경우 통신사에 전화하여 본인이 하지 않았다는 것이 증명된다면 결제 취소 내지 환불처리를 해줍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소액결제를 통한 범죄피해의 인지가 늦거나 본인이 하지 않았다는게 증명되지 않으면 취소 내지 환불 처리가 늦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에는 피해 금액을 피해자 당사자가 먼저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롭게 될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 피해를 예방하려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소액결제 한도를 낮추거나 결제 자체를 제한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피해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경찰과 통신사에 신고하여 대처하는 게 좋습니다.

 

 

통장 및 카드 이용정지 및 비밀번호 변경과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

최근에는 유출된 개인정보를 가지고 피해자의 통장이나 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피해자의 계좌에서 금전을 이체하거나 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만약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범죄로 인해 개인정보와 함께 통장번호나 카드번호 또는 공인인증서 정보가 유출된 경우 서둘러 통장이나 카드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재발급받고 공인인증서의 경우 폐기 또는 재발급을 받아 2차 피해에 대처해야 합니다.

휴대폰 대리점 또는 AS센터 방문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의 범죄 피해로 인해 단순히 개인정보만 유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범죄자가 배포한 악성앱이 설치되어 휴대폰에 있는 많은 중요 정보들이 유출될 수도 있고 걸려오거나 거는 통화를 가로채어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범죄를 당하고 있다고 인지하였고 악성앱이 설치됐다는 사실을 인지했다면 더 이상 범죄자를 상대하지 말고 경찰 신고와 위에 설명한 조치를 한 후 휴대폰 대리점이나 AS센터를 방문하여 악성 앱 삭제 및 초기화를 실시해야 합니다.

실제 사례를 보면 악성앱이라는 사실을 인지하면 곧바로 삭제하거나 초기화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조작 미숙으로 완전히 삭제나 초기화가 안 되는 경우도 있고 범죄자 수사를 위한 정보가 모두 지워져 수사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휴대폰 대리점이나 AS센터에 방문하여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융 관련 보안 서비스와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예방법과 대처법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을 실제로 당해본 사람이 아닌 경우에는 금융 관련 보안 서비스와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이용의 중요성을 알지 못합니다.

실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피해를 입은 사례를 찾아보면 본인도 모르게 대출이 실행되거나 통장 또는 카드가 개설되는 금융 관련 피해가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유출된 개인정보가 이용되어 이동전화나 무선인터넷 등에 가입되어 피해자에게 이용하지도 않은 요금이 청구되는 피해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통합관리서비스 어카운트인포를 통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 피해 대처

개인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카운트인포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하면 본인 명의로 개설된 통장이나 카드 등 금융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대포통장 개설 등과 같은 피해를 초기에 대처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https://www.payinfo.or.kr/

 

 

어카운트인포 사진
어카운트인포 사진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엠세이퍼 이용하여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피해 예방 및 대처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엠세이퍼는 본인 이름으로 개통된 이동전화나 유선전화, 무선인터넷, 유선 인터넷, 인터넷전화, 방송서비스의 가입현황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간편 인증 시 조회 당시 가입되어 있는 현황에 대해서 알려주는 서비스뿐 아니라 본인 명의로 이동전화 등이 개통되는 경우 통지해주는 서비스도 있어 범죄 피해를 예방하거나 대처하는데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https://www.msafer.or.kr/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www.msafer.or.kr

 

엠세이퍼 사진
엠세이퍼 사진


이전 보이스 피싱과 스미싱 관련 포스팅 링크


https://geniepol.tistory.com/entry/보이스피싱-예방법과-신고-및-대처방법과-개인정보-유출로-인한-명의-도용-피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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